성장일기

업무일지 #키워드찾기

wjddk 2021. 8. 24. 22:00

쇼핑몰을 시작 하면서
업무일지처럼 글로 남겨
내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정리도 하고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가 어떻게 시작을 하는지
공유도 되었으면 하여 진행한 업무를 일주일에 최소 3~4번은 작성해 보려고 한다

쇼핑몰 첫 단계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시작!
판매 수수료율이 낮기도 하고
가입, 입점 등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라 선택한 플랫폼이다

우선 판매 채널을 정했으니 그 다음 단계는 상품군을 정해야 하는데
개인적인 스토리가 있어 상품군은 ‘주얼리’로 정해져 있다
그 중 첫 시작은 ‘귀걸이’ 카테고리

상품군 정하기가 어렵다고 들었는데
나는 이미 정해져 있는 상품이라 상품군 정하는 시간은 절약 되었지만
귀걸이 카테고리의 경쟁률이 엄청 쎄다…
엄청 포화 상태…
하지만 그래도 해 보자!!!!!!!!

(사실 이미 작년 말에 스토어 오픈을 한 후에 사진도 찍고
상품도 12개 업로드 해 놨는데 광고도 돌리지 않고
일단 무작정 업로드 해 놓은 거라 ㅠㅠ 1건도 팔리지 않은 상태로…
지금 다시 여기에만 집중해서 싹 다 리뉴얼 하고
처음부터 다시 한다는 생각으로 수정 수정 해 나가려고 한다.. ㅠ-ㅠ
이번엔 꼭 성공을..!)

“키워드 추출”



우선 키워드 추출하는 방법은
네이버, 유투버에 찾아보면 굉장히 잘 나와 있어서 나도 그대로 따라 해 봤다

1. 네이버 광고시스템

우선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가입 후 로그인을 한다.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

해당 시스템에서 도구 > 키워드 도구에 들어간다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


키워드 부분에 최대 5개까지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므로
관련 키워드 5개를 넣고 추출한다

엑셀이 다운 받아지기 때문에
다운 받고 해당 엑셀에서 6위부터 또 5개의 키워드를 넣고
나온 결과를 엑셀 파일에 붙여 넣고
이렇게 반복해서 엑셀에 붙여 넣기를 한 뒤에
나중에 중복값 체크를 통해 중복된 키워드 삭제를 했다

이후에 네이버 ‘쇼핑’탭에서 해당 키워드 검색 후 나오는 상품수를 적어
경쟁률을 일일이 계산하여 너무 높은 것 같은 키워드는 삭제해 나갔는데
더 좋은 사이트를 발견했다 ㅠ-ㅠ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말고 또 추천한 사이트가 있어서
추가적으로 소개한다
이용하기에 더 편리한 사이트를 사용하면 될 거 같다

셀러보드
셀러보드

2. 아이템 스카우트

그래서 소개하는 사이트다
(이미 너무 유명해져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분들은 모두 알고 있다)

아이템스카우트

해당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일일이 찾아볼 필요없이
키워드의 검색량, 상품 수, 경쟁강도 등을 알아서 계산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고 보기도 편하게 되어 있다


아이템스카우트

이렇게 지표까지 모두 다 나와 있어 한 눈에 파악하기 편리하다
이렇게 네이버 광고시스템을 통해 어느 정도 추출한 키워드들을
여기에서 재검색 하여 경쟁강도를 파악해 적어준 뒤에
경쟁강도를 정렬하여 어느 정도 괜찮은 키워드들로 2차 추려준다

3.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해당 사이트에 키워드들을 넣고
기간, 연령대, 검색기기 등의 옵션을 선택한 후에
검색을 해서 추세를 살핀다

검색하여 일 검색량 등과 추이를 살펴보고
데일리 검색량이 너무 없거나 너무 높은 것들은 키워드에서 제외했다
이렇게 3차 추출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는 해당 제품군의 검색량이 많은 요일 등도 볼 수 있어서
트렌드 파악에 용이한 사이트다
원래 온라인 쇼핑은 일요일, 월요일
특히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넘어가는 새벽에 가장 트래픽이 많다고 알고 있는데
귀걸이 같은 카테고리는 토요일, 일요일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이것 또한 뇌피셜이 아닌 통계를 통해 파악한 새로운 사실
(이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 하느냐는 개인적인 활용 능력이지만
나는 인스타 같은 콘텐츠 발행 시간 등에 참고 할 예정이다)

4. 판다랭크

그 다음으로 소개할 사이트는 판다랭크이다

판다랭크
요 사이트는 처음 판매할 상품군을 정할 때 활용하면 유용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 사이트다
(개인적인 생각)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 경쟁력도 분석해 주고
역시 키워드 경쟁률도 분석해서 나오기 때문에
처음 카테고리 정할 때 상품군을 검색해 보며 비교해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에 쇼핑탭, 쇼핑섹션 순위 등도 나오기 때문에
내가 선택한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쇼핑탭이 나타나지 않고
블로그나 view탭만 존재 한다면 해당 키워드는 과감히 버리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어차피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도 쇼핑탭이 없어 쇼핑몰이 나오지 않으므로)

판다랭크 분석

이렇게 하면 내가 일일이 모든 키워드를 검색해 보는 수고로움을 덜어줄 수 있어
혹시 키워드를 하나 하나 찾아볼 시간이 없다면 활용하기 유용한 사이트 같다

나는 위에 3가지 단계를 통해 추출한 키워드들의 경쟁률들이 다 너무 쎘고
흔히들 말하는 블루키워드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사이트에도 하나 하나 다 쳐 봤다

5. 블랙키위


블랙키위

이 사이트도 이미 너무 유명한 사이트다
PC나 모바일 검색량도 나오고, 추천 키워드들도 나와서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셀러보드 사이트를 사용하는 단계에서
함께 사용해 줘도 좋을 듯 하다
나는 한 번 더 .. 혹시나 좋은 키워드가 걸릴까 하여
추출한 키워드들을 한 번 더 검색해 봤으나
좋은 키워드를 찾지는 못했다
(키워드 찾기가 이렇게 힘든 거였구나..ㅠㅠ)


이렇게 찾아준 키워드들을
이제 네이버에 하나 하나 검색하여
블로그 제목, 본문 내용 등 게시글에서 해당 상품군에서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는 우연히 좋은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내가 전문가라면 해당 상품군 관련한 다양한 단어를 알겠지만
아직 전문가가 아니고, 또 실제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단어가 궁금하다면
이런 단계를 거치는 게 좋을 듯 싶다)

이렇게 하나 하나 찾아보고 읽어보고
하는데 시간이 엄청 들었다


키워드 추출

이렇게 키워드들을 추출하고
나름의 기준을 세워 음영처리 및 컬러를 다르게 해서
정리를 해 봤다

나의 방식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이런 방식으로 키워드들을 추출하고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해시태그 설정, 상세 페이지 등을 써 나갈 계획이다

글을 많이 써 본 적도 없고…
아직 정리 능력이 미숙하여
업무일지를 쓰면서 글쓰기 능력은 향상해 나아갈 계획이다

우선은 뒤죽박죽 업무일지 1일차 작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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